23일 새벽 공지를 통해 사과문이 재게시되었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저 개인적으로 모호스팅회사에서 웹메일 담당자로 2년을 일했던적이 있어 이번메일오류사건이 남일같지 않습니다. 웹메일관리자로 있으면서 수많은패치와 오류를 경험했기때문이죠..

이번 다음메일오류에 대해서 개인적으로 분석해 보면 ..제가 경험했던 일들과 비슷할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기능개선 작업을 야간에 하지 않고 주간에 했다는것이 문제가 있습니다.
야간에 일이 터졌다면 이렇게 크게 벌어지진 않았을텐데 ... 내부 작업프로세스에 대한 조정이 필요하겠네요.

웬만한 호스팅업체도 기능개선에 대한 작업이있을 경우 공지를 한후 야간에 작업을 진행하는데 2천만 고객을 확보한 다음이 이런식에 안일한 작업을 했다는것이 너무 아쉽습니다.

또한 내부테스트도 거치지 않고 업데이트를 진행했다는것도 문제가 되겠군요.

자체 테스트메일서버가 있을텐데 적용후 내부인력을 동원하여 다양한  테스트를 거친후 적용했다면 이런문제를 발생하지 않았을것입니다.

1시간동안 아무도 오류를 몰랐다.

다들 자기업무에 바쁘다보니 정작 자기들 서비스엔 신경을 안쓰게 될수 있습니다. 고객지원하랴 개발하랴 영업하랴 ... 업데이트 1시간동안 메일서비스를 아무도 이용하지 않았다는것으로 볼수 있겠군요.

또 다음사내메일은  메일서버를 따로 이용한다고 볼수 있고 거기엔 업데이트를 하지 않았거나 업데이트후 웹메일이 아닌 아웃룩을 주로 사용했겠군요. 웹메일보단 아웃룩이 편하긴 합니다. 하지만 고객지원파트나 메일파트에서 1시간 동안 뭘했습니까..오후3시 나른한 오후 .. 휴게실에서 커피마시면서 다들 휴식을 취하고 있진 않았나요??

아고라를 통해 다음에 정을 붙히고 블로그를 통해 정착하려고 맘을 먹었는데 ... 너무 어이없는 사태를 지켜보면서 안타까와 한마디 던집니다.

늦은밤까지 고생하는모습들이 눈에 선하군요...


Posted by r00t.hack3d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카가 2008.07.31 17:4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ㅋ 자월을 모니터링 했으면 1시간까지 모르진 않았을 것을~!!